건강강좌

홈으로_홍보마당_건강강좌

제목

혈액순환, 변비해소까지? ‘심호흡’의 효과 4

fjrigjwwe9r3edt_lecture:conts
fjrigjwwe9r3edt_lecture:conts
‘운동이라고는 숨쉬기 운동만 한다’며 운동 부족을 자책하는 사람들이 많지만, 바로 이 ‘숨쉬기 운동’, 즉 심호흡을 제대로 실천하면 여러 가자 건강 효과를 누릴 수 있다. 천천히, 깊게 하는 호흡을 뜻하는 심호흡의 건강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.

심호흡을 하는 여성

1. 진정 효과

자율신경은 교감 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균형을 이루는데, 교감 신경의 작용이 부교감 신경보다 우위에 있을 때 긴장과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. 그러나 심호흡을 하면 부교감 신경의 작용이 우위가 되기 때문에 긴장이 풀리고 편안한 상태가 된다.

2. 혈액 순환

심호흡을 하면 보통의 호흡보다 더 많은 산소가 사용된다. 체내에 보다 많이 들어온 산소를 신체 구석구석까지 운반하기 위해 모세혈관이 기능이 촉진되어 혈류가 개선되는데, 이를 통해 냉증이나 어깨 결림, 부종 등의 증상이 완화되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.

3. 폐 기능 향상

흡연자에게 발생하기 쉬운 만성폐쇄성폐질환(copd)는 폐 조직이 담배 등 유해 물질에 의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그 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하는데, 심호흡을 하면 폐의 기능이 향상되어 copd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다.

4. 변비 해소

심호흡을 할 때는 폐 속에 들어있는 공기를 천천히 전부 내뿜고, 다시 폐와 배 전체를 사용해 들이마시게 된다. 이 때 횡격막이 크게 움직이면서 내장을 자극해 내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게 된다., 횡격막이 자극되면 장의 연동 운동이 활발해져 변비 해소에 도움이 된다.

출처: 건강이 궁금할 땐, 하이닥 (www.hidoc.co.kr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