성장클리닉


성장판검사

홈으로_성장클리닉_성장판검사

성장판 검사


아이들의 뼈 끝에는 뼈가 자랄 수 있는 골단판이라는 성장판이 있습니다. 성장판은 뼈가 길어질 수 있도록 하는 부위로 팔과 다리 뼈의 양측 끝에 있습니다.

성장판 검사는 왼손을 X-Ray로 촬영

성장판은 종아리뼈(경골)의 무릎과 발목 부위에 존재하고, 대퇴골은 고관절과 무릎부위에 있어서 아이들의 다리가 길어지도록 합니다. 이 성장판은 연골로 되어 있어서 X-Ray로 촬영을 하면 사진상에 나타나지 않아 검게 보입니다.

성장판 검사는 왼손과 손목을 X-Ray로 촬영하여 화골핵의 수와 크기, 모양 농도, 윤곽을 보고, 뼈끝의 융합 정도를 판단합니다. 화골핵을 나타나는 순서와 연령을 보면 수근골의 화골핵의 수는 완성시기가 11개이고, 2-10세 에서는 연령 수 보다 하나가 더 많거나 연령 수와 같습니다.

뼈나이는 성별, 종족, 영양상태와 질병 상태 등에 따라 차이가 나고 여자는 남자에 비해 골 성숙 과정이 2년 정도 빠릅니다. 뼈나이는 그 아이가 성년이 되었을 때 어는 정도 클 것인지 측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.

성장판이 닫히는 시기는?

통상적으로 여자는 초경을 시작하면 그 후 2년 정도 후, 남자는 음모가 발생이 되면서 3년 동안 왕성하게 성장을 하고 난 후 이 성장판이 서서히 퇴화가 되어서 연골 상태가 단단한 뼈로 바뀌기 시작합니다. 신체 부위에 따라 성장판에서 골 성장이 일어나는 속도가 다르고 골 성장이 완료되는 시기도 다릅니다.